한태상공회의소에서 전하는 태국 및 주변국가 경제 NEWS - 663호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3/08/16 19:38

<태국경제 단신>

-태국 baht 환율(방콕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은 지난 31일 월요일 34.37에서 8일 화요일 35.08로 한 주간 0.71밧 2.07% 상승했습니다.

-태국 증권 시장은 지난 31일 월요일 1,556.06에 마감한 후 8일 화요일 1,518.44로 한 주간 37.62포인트 2.42% 감소했습니다. 하루 거래 금액은 410억 ~ 549억 밧이었습니다.

-금융정책위원회(MPC)는 기준금리를 2.00%에서 2.25%로 인상했다고 발표했습니다.

-Anutin은 Bhumjaithai 당이 Pheu Thai 당과 3가지 조건에 따라 정부를 구성하는 데 손을 잡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12조(왕실모독죄 법)에 간섭하지 않음 2. 소수당 정부가 아님 3. Move Forward 당이 정부의 일부가 되면 안 됨

-상무부는 올해 국내 물가상승률을 1-2%로 추정했으며 상공금융연합회(JSCCIB)는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2.2-2.7%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무부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07.82포인트, yoy 0.38% 증가했고 3개월 연속 중앙은행의 목표 범위인 1%-3% 미만이었습니다. 상무부는 태국의 연간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식품 및 에너지 가격 하락에 힘입어 7월에 예상보다 약했으며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소비자물가 상승폭이 더 적을 것으로 전망했다고 밝혔습니다.

-Rachada 정부 부대변인에 따르면 정부는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를 통해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RCEP)의 꾸준한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첫 5개월 동안 태국과 RCEP 회원국 간의 무역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1월-4월까지 RCEP 무역 특권을 이용한 태국의 수출은 yoy 107% 증가했고 대부분 한국, 일본, 중국, 베트남, 호주로 수출했습니다.

-투자청은 태국에 투자하는 새로운 중국 사업가의 주요 그룹이 전기 자동차 산업, 전자 산업 그리고 디지털 산업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첫 6개월 동안 해외직접투자 (FDI) 등록 수는 507개의 프로젝트, yoy 33%, 투자 가치는 3,404억 바트, yoy 141% 증가했습니다. 이 중 중국이 가장 많은 132개의 프로젝트를 신청했고 총 투자액은 615억 바트였습니다.

-디지털경제진흥원 (DEPA)에 따르면 디지털산업심리지수 (Digital Industry Sentiment Index)는 올해 1분기 54.0에서 2분기 54.1로 상승했습니다. 이 증가는 주로 관광 부문과 민간 소비의 성장으로 인한 경제의 전반적인 개선에 대한 기업가들의 자신감 때문입니다. Depa는 하드웨어 및 스마트 기기, 소프트웨어, 디지털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 통신 등 5개의 산업에 대한 신뢰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PTT Exploration and Production Plc(PTTEP)는 석유 판매가 증가로 인해 올해 상반기 순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의 9억 1900만 달러에서 11억 800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Kasikorn Bank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달성하고 소매 고객 기반에 대한 금융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KBank Group의 지주회사인 Kasikorn Investment Company Limited(KIV)를 설립했습니다.

-공항국(DOA)은 관광 활성화를 위해 후아힌 공항을 국제공항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공항은 최근 Airbus A320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도록 활주로를 길이 2.1km, 폭 60m로 확장했습니다. 현재 Thai AirAsia는 후아힌과 치앙마이 간 주 3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항공사입니다.

-재무부는 관광 회복에 힘입지만 지지부진한 글로벌 수요가 수출을 위축시키기 때문에 2023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예상했던 3.6%에서 3.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또한 올해 수출은 0.8%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평균 인플레이션이 1.7%로 예측됩니다.

-태국상업대학교(UTCC)는 5월 선거 이후 새 정부 구성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 예상보다 더딘 경기 회복과 높은 생활비 등으로 국내 평균 가계부채가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평균 가계부채는 559,408.7 바트였으며 평균적으로 각 가정은 매달 약 16,742 바트인 부채를 지불해야 합니다.

-산업부 산업경제실(OIE)은 관광 회복과 오토바이 제조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2023년 상반기 제조업생산지수 (MPI)는 95.7 포인트, yoy 4.6%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6월 MPI는 92.5포인트, yoy 5.2%를 감소했습니다.

-상무부는 태국 기업의 중국-라오스 철도 노선을 통한 중국으로의 과일 수출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기존 자유무역협정 (FTA)이 제공하는 혜택을 활용하여 라오스에서 태국 제품 시장을 확대할 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에너지규제위원회(ERC)는 2023년 9월부터 12월까지 전기 요금을 단위당 4.70 바트에서 4.45 바트로 0.25 바트 인하하기로 동의했습니다.

-태국산업연맹(FTI)에 따르면 6월 자동차 생산량은 현지 판매가 감소했지만 수출용 자동차 생산의 수요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1.78% 증가한 145,557대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수출은 마이크로칩 부족이 완화로 인해 6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20.22% 증가한 88,826대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6월 국내 자동차 판매는 5월 0.55% 증가에 이어 64,440대로 전년 동기 대비 5.16% 감소했습니다.

-True Corporation은 태국에서 비즈니스 조직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31개 글로벌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와 모바일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I)를 공동 개발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기 위해 GSMA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태국 2분기 실업률 1.1% 유지
정부 대변인 Trisuree Trisoranakul은 태국 2분기 실업률이 1 분기 1.05%에서 거의 변동이 없이 1.1%로 소폭 증가했으며 1분기 태국 경제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완화된 후 주요 일자리인 관광산업의 강세에 힘입어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했다고 밝혔습니다.

    
<주변국가 소식>

-인도네시아, 외국인의 부동산 및 주택 구매 규제 완화하기로    
인도네시아 정부가 외국인이 인도네시아에서 부동산이나 주택을 더 쉽게 소유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관리권, 토지권, 복합주택 및 토지 등록에 관한 행정부령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행정부령 제69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 주택을 소유하고자 하는 외국인은 공인 기관에서 발급한 여권, 비자 또는 거주 허가증 형태의 출입국 서류를 소지해야 합니다.

-싱가포르 영주권자 재입국허가증(REP), 만료 후 복권 신청 기간 6개월로 늘어날 전망 

   
싱가포르 영주권자 (PR)의 재입국 허가증 (re-entry permit) 만료 후 복권 신청 기간이 기존 1개월에서 6개월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내무부 제2장관은 8월 2일 의회에서 이민법 수정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현행 법령에 따라 싱가포르의 모든 영주권자는 해외에 나간 다음 싱가포르로 재입국할 때 유효한 재입국 허가증 (REP)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현행법에 따라 영주권자가 해외에 있는 동안 재입국 허가증이 만료된 경우, 해당 영주권자는 자동으로 영주권을 잃게 되며 영주권 복권 신청할 수 있는 유예 기간은 1개월이 주어집니다. 이 1개월의 기간 내에 재입국 허가증 복권 신청을 하지 않으면 영주권 복권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말레이시아 사라왁주, 한국 기업들로부터 폴리실리콘 생산 투자 약속받아내    
말레이시아 부총리는 한국의 화학 기업 OCI가 반도체 산업용 폴리실리콘 생산을 위해 사라왁 (Sarawak) 주에 28억 링깃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으며 태양광 산업용 폴리실리콘을 생산하기 위한 확장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80억 링깃 이상의 투자를 따냈다고 덧붙였습니다. 부총재는 이 외에도 OCI와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수력발전을 통해 바이오 글리세린과 천연염으로 에피클로로하이드린 (ECH)을 생산하는 17억 링깃 규모의 프로젝트에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도체 원료' 수출 틀어막은 중국, 9월 고성능 드론도 막는다    
최근 반도체 원료에 대한 수출 통제 조치를 내린 중국이 일부 고성능 드론에 대한 수출도 통제하기로 했습니다. 상무부, 해관총서, 국가국방과학산업국, 중앙군사위원회 장비개발부는 수출통제법과 대외무역법 등의 규정에 따라 국가 안보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국무원과 중앙군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특정 드론에 대해 임시 수출 통제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조치는 오는 9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베트남, 한국 효성 그룹으로부터 신규 투자 유치    
한국의 효성 그룹 베트남 법인 (Hyosung Việt Nam)이 바리아붕따우 (Bà Rịa-Vũng Tàu)성 푸므엉2 산업단지 (Phú Mỹ 2 Industrial Park)에 총 1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효성 베트남은 현지에 탄소섬유 공장을 건설하기로 하고 초기 단계에 1억 6,000만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리아붕따우 인민위원회 위원장과 효성 베트남 법인 고위급 대표단과의 면담에서 이 같은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8월 1일부터 싱가포르 국기 사용 규정 완화    
8월 1일부터 싱가포르 국기 사용 규정이 완화됩니다. 싱가포르 문화커뮤니티청소년부 (MCCY) 장관은 개정된 국기법이 8월 1일부터 시행되면 국기 사용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고 국가 상징물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보다 강력한 안전 장치가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개정된 국기법에 따라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국경절 (건국절, 네셔널데이) 기간에 상업적 또는 장식용으로 국기 또는 국기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또는 연중 비상업적 목적으로 복장에 국기 또는 국기 이미지를 부착하는 경우 더 이상 MCCY 장관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기타 소식>

-Agoda는 2023년 8월 '어머니의 날' 장기 연휴 동안 태국인에게 가장 인기 있는 국내 관광지 1위는 파타야였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후아힌, 차암, 방콕, 카오야이, 칸차나부리 순이었습니다. 

 

-Travelness 조사에 따르면 방콕은 2023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외국인 방문객 수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 도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태국 방콕 – 2,278만 명 2. 프랑스 파리 – 1,910만 명 3. 영국 런던 – 1,909만 명 4.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 1,593만 명 5. 싱가포르 – 1,467만 명 6.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1,379만 명 7. 미국 뉴욕 – 1,360만 명 8. 튀르키예 이스탄불 – 1,340만 명 9. 일본 도쿄 – 1,293만 명 10. 튀르키예 안탈리아 – 1,241만 명    

-태국 문화부 장관이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UCCN, Unesco Creative Cities Network) 연례회의 개최지로 치앙마이 (Chiang Mai)를 제안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UCCN은 도시가 가진 문화적 자산과 창의력에 기초한 산업을 육성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향하는 도시 네트워크입니다. UCCN에는 90개국 295개 도시가 가입되어 있고, 방콕 (Bangkok), 푸껫 (Phuket), 수코타이 (Sukhothai), 펫차부리 (Phetchaburi), 치앙마이(Chiang Mai) 등 태국의 5개 도시가 UCCN 명단에 포함됩니다.

-2007년 장애인 고용 촉진법은 정부기관이 100:1을 채우도록 하고 있지만 2022년 자료에 따르면 19%만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내각은 모든 정부 기관에 법에 따라 올해 이내에 장애인 고용을 신속하게 채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사회발전안전부, 교통부, 노동부만이 요구 비율을 충족했습니다.    

-국립과학기술개발원 (NSTDA)과 국립전자컴퓨터기술원 (NECTEC)은 보건부 및 질병통제국 (DDC)과 협력하여 뎅기열에 대한 사전 감시 및 통제를 지원하는 “RooTun”이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습니다. RooTun은 뎅기열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용자에게 방문 중인 위치의 위험을 알리고 예방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이 앱은 뎅기열 외에도 코로나19, 미세먼지 환경기준, 열지수 등과 같은 다른 건강 위험에 대한 경고를 제공합니다. 이 모바일 앱은 Play Store 및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운동복 및 액세서리 회사인 Lululemon Athletic Inc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 28일 방콕 CentralWorld의 1층에 600평방미터의 공간을 차지하는 첫 번째 Lululemon 매장을 공식적으로 오픈했습니다. 회사는 2014년 싱가포르 1호점을 운영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Mitsubishi는 방콕에서 열린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신형 트리톤 (Triton) 픽업을 공개했습니다. 트리톤은 태국에서 생산되며 아세안과 오세아니아 지역을 시작으로 전 세계 100여 개 시장에 수출될 예정입니다.